유튜브 월드채널동향
“자소서&면접 합격자의 꿀팁!”…유튜브에서 기업 채용 정보를?
유성연 기자  |  tjddus@newsfinder.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5.01  01:43:1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이런 곳에 이런게?”라는 생각을 가지게 만드는 유튜브 채널을 발견했다. 이번에 보게 된 ‘캐치TV’라는 채널을 두고 하는 말이다. “유튜브에서 기업 채용에 대한 정보를?”이라는 놀라움. 우리는 일반적으로 유튜브라는 곳은 마냥 즐겁고 재미나고 아름다운 영상을 모아보는 곳으로 생각하지 않았던가? 그러다보니 지극히 ‘엔터테인먼트’적인 유튜브라는 소셜 미디어 매체에 왜 기업에 대한 분석이 있는 것일까?라는 다소 의아스러움이 있었다.

특히 이번에 보게 된 것은 한 은행의 ‘공채 자소서 & 면접 합격 꿀팁’영상이었다. 누구나 다 알고 있는 국내 굴지의 금융 회사 중 하나이며, 최근 취업 준비생들이 취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어렵다고 말하는 자소서 작성법과 면접 합격하는 법 등에 대해 실질적인 기업 분석 자료를 보여주면서 나름 신빙성 있는 분석을 하고 있었다.

요즘처럼 취업난이 사회적 관심사로 화두가 되고 있는데 이 채널에서는 기업별로 원하는 인재상이나 스펙이 각기 다르고, 천편일률적인 자소서 문항이나 면접이 나오는 것이 아니기에 더더욱 어떤 특정 기업이나 계열에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그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이나 원하는 업무 타입에 맞는 공략법을 가지고 도전해야만 합격할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소위 대입 입시만 보더라도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교에서 원하는 인재상에 맞추기 위해 고등학교 3년 동안 학생부를 관리하고 읽는 책이나 활동하는 동아리까지 신경써야 한다고 한다.

그런 것을 보면 대학입시에 성공했다고 해도 결국 또 이런 엄청난 경쟁에 합격하기 위해 주도면밀하게 계획을 세우고 몇 년에 걸쳐 노력해야하는 것은 취업이 더 어려운 고비인 것은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시험과 전략이 있어야만 살아남는 시대, 그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이 씁쓸하면서도 개인적으로는 이런 정보를 유창하게 말하고 있는 이 채널 속 두 명의 유튜버는 과연 어떤 사람들일까? 정체가 궁금해지기도 했다.

남들에게 쉽게 물어볼 수 없는 이런 정보, 어지간히 기업에 대해 공부하지 않으면 알 수 없을 것 같은 이런 정보를 방송에 쓸 만큼 모아서 보여주시는 분들은 대체 어떤 분들일까? 재생 목록에 있는 수많은 국내 굴지 기업에 대한 정보들은 얼마나 하나의 콘텐츠 제작에도 많은 정보 수집과 분석을 하고 있는지 예상하게 했다.

▲ 유튜브 캐치TV의 방송장면, 취업정보를 흥미롭게 소개하는 독특한 방송

그래서 ‘은행 자소서 꿀팁 공개’라는 제목이 너무 신기해서 영상 하나만 보려던 것이, 평소 관심도 없었던 다른 기업에 대한 분석 콘텐츠까지 보게 만들었다.

유튜브를 주로 보는 20~30대 젊은 층에게 가장 관심 있는 것 중 하나는 단언코 취업이나 연봉 등에 대한 정보일 테니 올라오지 못할 이유는 없었다. 아니, 오히려 곰곰이 생각해보면 이런 정보를 올려두면 꽤 많은 취업 준비생 분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콘텐츠라는 생각에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창의력 있는 콘텐츠라는 생각도 들었다.

아니나 다를까 아직 오래된 채널은 아니었지만 이미 구독자 4만 명을 코 앞에 둔 이 채널을 구독하면서 여러 기업의 정보와 취업에 대한 팁을 받고 참고하고 있었다. 그런 것을 보면 어쩌면 이런 창의성으로 승부하는 채널에서 성공하는 법은 남들이 절대 하지 않는 것,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것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을 여실히 이 채널이 보여주는 것 같기도 하다.

결국 보는 사람이 이렇게 많으니 이런 콘텐츠도 만들어지는 것이 아닐까? 우리 시대 사람들의 최대 관심사, 그리고 최대 사회문제 ‘취업’. 이 채널을 통해 오랜만에 보게 된 현실적인 영상에 쏠쏠한 관심을 기울이게 됐다.

[헤모라이프 유성연 기자]

<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 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유튜버 디바제시카, 토요미스테리 ‘폐가체험 갔다가 사라진 사람들’
[유튜버 순방기획] 언제나 유쾌한 웃음이 있는 곳! 유튜버 “우키”의 ‘UKY HELLO’
유튜버 이제이레시피 “커피프렌즈 꿀귤청 만들기”
뷰티 유튜버 포니 신드룸 “글리터리 소프트 퍼플 메이크업”
유튜브 채널 보듬TV, ‘내가 만약 유기견을 키운다면 세미나’ 시리즈
유튜버로 나선 구혜선, 그녀의 백수일기 ‘야외에서 된장라면 끓이기’
강아지 유튜버 ‘달리’, 펫 메뉴 퍼푸치노 한잔
유튜브 채널 ‘브롱부부의 잘먹고 잘살기’, 이케아 식탁 조립기를 보다
유튜버 의대생중근 브이로그 “시험기간 24시간동안 공부하기”
암 투병하는 뷰티 유튜버 ‘새벽’, 그녀의 “항암치료 탈모시작” 공개결정
‘아기곰TV’ 유튜버 흑곰, JTBC 요즘애들 ‘백전무패 사격 달인’ 출연
유튜버 채널 ‘여인천하’, 아가씨 벗고 아줌마 된 세 여자들
유튜브 채널 또모, “피아노전공생의 손은 얼마나 빠를까?”
유튜버 김명규, 발레리나가 많이 먹어야 하는 이유는?
유튜버 강다크의 “산티아고순례길, 그 뒷 이야기”
“8만원에 유통되는 짝퉁 갤럭시 S10플러스”
유튜브 통해 훈민정음 활용과 영어발음법 소개한다
유성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헤모필리아 라이프  |  등록번호 서울아02245  |  등록일 2012-08-31  |  대표 박천욱  |  편집인 김태일 박필선  |  청소년보호책임자 유성연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205(가산동 470-8, 케이씨씨 웰츠배리 604호)  |  02)6111-8255
업무국 : 서울 서초구 방배중앙로 27길 25  |  전화 02-535-6474  |  문의 및 제보 hemo@hemophilia.co.kr
Copyright © 2012 헤모필리아 라이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