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모IN헤모 Inside
유럽, 혈우병B 유전자치료제 승인 권고CSL의 '에트라나코진 데자파보벡' 미국 이어 유럽도
김태일 기자  |  saltdoll@newsfinder.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2.12.22  11:23:5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유럽의약품청(EMA)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 CSL의 B형 혈우병 유전자 치료제 에트라나코진 데자파보벡 승인 권고
-CSL 유럽 환자 대상 B형 혈우병 유전자 치료제 시판에 한 단계 더 나아가

글로벌 생명공학 기업 CSL은 16일(독일 시각 기준) 유럽의약품청(EMA) 산하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가 에트라나코진 데자파보벡(etranacogene dezaparvovec)의 조건부 시판 허가(CMA)를 권장하는 긍정 의견을 채택했다고 발표했다.

에트라나코진 데자파보벡은 B형 혈우병 성인 환자를 위한 1회성 유전자 치료제로, 1회 주입으로 연간 출혈 빈도를 수 년 간 감소시킨다. 유럽위원회에서 CSL이 헴제닉스(HEMGENIX®)라는 브랜드명으로 신청한 판매 허가를 승인할 경우, 에트라나코진 데자파보벡은 유럽연합(EU)과 유럽경제지역(EEA)에서 B형 혈우병 환자를 위한 최초의 유전자 치료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CSL의 수석 부사장 겸 글로벌 규제업무 책임자인 엠마뉴엘 르콩트 브리셋(Emmanuelle Lecomte Brisset)은 “CHMP의 긍정 의견으로 인해 유럽의 B형 혈우병 환자에게 획기적이고 혁신적인 의약품을 제공한다는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며, “신약을 이 단계까지 개발하는 과정에 임상연구 참여자, 혈우병 환우회, 시험자, 임상의, 규제기관, CSL 직원 및 유니큐어(uniQure)의 파트너 등 많은 분들의 지원이 있었다. 유럽에서 이처럼 중요한 단계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CHMP의 긍정 의견 채택은 현재까지 B형 혈우병에 대해 시행된 최대 규모의 임상연구인 HOPE-B 연구결과에 근거한다. HOPE-B 임상연구에서 에트라나코진 데자파보벡을 투여받은 B형 혈우병 환자의 혈액응고9인자 평균 활성도가 36.9%로 증가하고,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유지됐으며 연간 출혈율(ABR)은 64% 감소했다. 또한, 치료받은 환자의 96%가 일상적인 예방요법을 중단했다. HOPE-B 임상연구의 24개월 분석에서도 에트라나코진 데자파보벡의 효과는 지속적으로 나타났다. 임상연구 환경에서 중대한 치료 관련 이상반응은 없었으며, 일반적으로 우수한 내약성을 보였다.

이후에는 유럽연합 회원국에 대한 의약품 승인 권한을 가진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에서 CHMP에서 채택한 긍정 의견을 검토하게 된다. 다년간의 임상연구 프로그램은 유니큐어(uniQure)에서 주도했으며, 이후 CSL에서 치료제 상용화를 위한 글로벌 권리를 취득한 후 임상연구를 후원했다.

에트라나코진 데자파보벡은 헴제닉스라는 브랜드로 지난 11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승인받은 바 있다. EMA까지 승인을 받으면 FDA와 EMA 승인을 받은 최초의 B형 혈우병 유전자 치료제가 된다.

B형 혈우병에 대하여
B형 혈우병 환자는 관절, 근육 및 내부 장기의 출혈에 특히 취약하다. 이러한 출혈은 통증, 종창 및 관절 손상을 초래한다. 중등도~중증의 B형 혈우병은 현재 혈액응고9인자를 예방적으로 주입해, 낮은 수치의 혈액 응고인자를 일시적으로 대체하거나 보충하는 방식으로 치료한다.

에트라나코진 데자파보벡에 대하여
에트라나코진 데자파보벡은 B형 혈우병 환자에서 비정상적 출혈 빈도를 감소시키는 유전자 치료제로, B형 혈우병에서 결핍된 단백질인 혈액응고9인자를 체내에서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해준다. 헴제닉스는 아데노연관바이러스(adeno-associated virus, AAV)라고 하는 비감염성 바이러스 벡터인 AAV5를 사용한다. AAV5 벡터는 혈액응고9인자의 파두아 변이 유전자(FIX-Padua)를 간의 표적 세포로 운반하여, 정상치에 비해 5~8배 활성도가 높은 혈액응고9인자 단백질을 생성하게 한다. 이러한 유전자는 표적 세포에 남아 있지만 일반적으로 환자 DNA의 일부가 되지는 않는다. 유전자 전달이 이루어진 후, 새로운 유전자 명령을 통해 세포 내 소기관들이 안정적인 수치의 혈액응고9인자를 생성하게 된다.

CSL에 대하여
CSL은 혈우병 및 면역 결핍 치료제, 인플루엔자 예방 백신, 철분 결핍, 투석 및 신장 치료제를 포함해 생명을 구하는 다양한 의약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선도적인 글로벌 생명 공학 회사다. 1916년 창립 이래로 최신 기술을 사용해 생명을 구하겠다는 약속을 지켜왔다. 현재 CSL은 CSL Behring, CSL Seqirus 및 CSL Vifor의 3개 사업부를 포함하여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환자에게 생명을 구하는 제품을 제공하고 30,0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 연구개발에 집중, 우수한 기업 운영의 조합을 통해 환자가 삶을 최대한 누릴 수 있도록 혁신적인 의약품을 식별, 개발 및 제공한다.

[헤모라이프 김태일 기자]

<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 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김태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헤모필리아 라이프  |  등록번호 서울아02245  |  등록일 2012-08-31  |  대표 박천욱  |  편집인 김태일 박필선  |  청소년보호책임자 유성연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205(가산동 470-8, 케이씨씨 웰츠배리 604호)  |  02)6111-8255
업무국 : 서울 서초구 방배중앙로 27길 25  |  전화 02-535-6474  |  문의 및 제보 hemo@hemophilia.co.kr
Copyright © 2012 헤모필리아 라이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