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보건제약
유전자 검사 업체 ‘진케어’, ‘쥬피터 체인’과 협업안전한 온라인 유전자 프로파일링 플랫폼 개발
황정식 기자  |  nbkiller@hanafo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6.12  13:01:0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유전자 검사는 건강관리 예방 부문의 핵심이다. 고객은 질병이나 질환 위험을 낮추기 위해 먼저 자신의 유전자 구성을 이해해야 한다. 굴지의 ASEAN 기업 ‘진케어(Genecare)’는 고객이 자신의 위험을 더욱 잘 이해하도록 돕는 유전자 검사 업체다. Genecare는 전체 게놈 시퀀싱을 이용해 고객의 유전자 변이와 질병이나 기형에 대한 민감성을 감지한다.

▲ Genecare의 NexTx는 Jupiter Chain의 암호화 기술로 개인 정보를 보호하게 된다.

결과가 나오면 Genecare의 앱 NexTx로 업로드된다. 이 앱은 건강관리 예방 자문을 위해 고객의 유전적 특성을 바탕으로 정밀하고 집중적인 자문을 제공하는 의료 전문가와 라이프스타일 서비스 공급업자를 포함한다. 한 예로, 의료 전문가는 맞춤화된 의학적 조언을 제공하고, 피트니스 클럽 같은 라이프스타일 서비스 공급자는 고객의 유전자 구성을 바탕으로 맞춤형 운동을 계획한다. 그리고 관찰 내용과 권고 사항을 고객 프로파일에 입력한다.

NexTx 기술은 여러 시스템에 걸쳐 저장된 정보를 추적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한다. 이 방법이 편리하기는 하지만, 프라이버시 문제에 대한 우려도 만만치 않다. 모든 형태의 의료 데이터는 매우 민감하기 마련이다. Genecare는 이와 같은 우려에 대처하고자 ‘쥬피터 체인(Jupiter Chain)’과의 협업을 통해 NexTx 시스템용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했다.

▲ 블록체인 기술이 가상화폐에 집중되어 있어 그렇지 사실 차세대를 이끌어갈 최고의 암호화 기술임은 틀림없다.

Genecare CEO Lew Hon Kean은 "블록체인 기술이 없으면, 항상 데이터 침해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라며 "누설된 개인 데이터는 개인의 병력 노출로 이어지고, 이는 의료 기록 조작이나 차별적인 대우 같은 끔찍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Jupiter Chain과 협업함으로써, 고객은 데이터를 보호하는 또 하나의 보안층을 확보한 셈"이라고 말했다.

Jupiter Chain은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제3자가 빅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정보에 접근하기 전에 동의를 요구함으로써 사용자의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스마트 동의 데이터 플랫폼이다.

Jupiter Chain CTO Dr. Ernie Teo는 "Jupiter Chain을 이용하면, 서비스 공급자는 평가 결과만 열람할 수 있고, 유전자 데이터는 확인할 수 없다"라며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맞춤형 건강관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는 한편,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는 보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Genecare는 유전자 검사(정보), IOT(모니터링) 및 스마트 디스펜서(솔루션)를 통해 고객을 위한 독특하고 포괄적인 통합 건강관리 솔루션을 설계하고자 2017년에 설립된 정밀 예방 건강관리 기업이다. Genecare의 사명은 3P 개념(Precision, Predictive and Preventive, 정밀, 예측 및 예방)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데 일조하는 것이다. Genecare는 2018년 말레이시아 건강&웰빙 브랜드상(Malaysia Health & Wellness Brand Awards)을 받았다.

한편, JEDTrade가 구상한 Jupiter Chain 프로젝트는 스마트 합의 데이터 거래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의 목적은 분석학 이용을 가능하게 하는 프라이버시 보호 연합 블록체인을 구축하는 것이다. 데이터 소유자는 자신의 데이터를 제어할 수 있고, 다른 당사자가 맞춤 서비스를 받도록 접근성을 제공할 수 있다.

[헤모라이프 황정식 기자]

<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 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황정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헤모필리아 라이프  |  등록번호 서울아02245  |  등록일 2012-08-31  |  대표 박천욱  |  편집인 김태일 박필선  |  청소년보호책임자 유성연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205(가산동 470-8, 케이씨씨 웰츠배리 604호)  |  02)6111-8255
업무국 : 서울 서초구 방배중앙로 27길 25  |  전화 02-535-6474  |  문의 및 제보 hemo@hemophilia.co.kr
Copyright © 2012 헤모필리아 라이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