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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면증, 단순 생활 습관 아닌 질병으로 인식해야
이승리 기자  |  victory@hemophil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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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5.17  11:0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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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제공=숨수면클리닉

수면은 우리 삶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강 요소다. 하지만 수시로 나타나는 불면증 때문에 정상적인 수면을 영위하지 못 하고 건강 악화 사태에 놓이는 경우가 많다. 불면증은 잠들기 어려운 입면 장애와 수면 도중 각성이 나타나는 수면유지 장애를 모두 포함한다.

불면증 원인은 다양하다. 정신적, 육체적 체질과 삶의 방식, 수면 습관, 수면 질환, 우울증 등의 정신 질환 등이 대표적이다. 뿐만 아니라 바쁜 일상, 과도한 스트레스, 잦은 음주와 흡연 등에 의해 불면증을 겪기도 한다.

불면증이 나타나면 전체적인 삶의 질이 저하된다. 밤에 수면을 이루지 못 하여 주간 피로, 집중력 저하, 신경과민 등을 경험하기도 한다. 아울러 기면증과 주간졸림증이 나타나 일상생활을 방해 받기도 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불면증을 두고 단순 생활 습관으로 여겨 방치한다. 치료가 필요한 증상임에도 불구하고 단순 기전에 의해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불면증이 오래 지속되면 원인 및 증상을 철저하게 분석한 다음 맞춤형 솔루션으로 개선해야 한다. 불면증을 계속 방치한다면 갈수록 증상이 악화돼 대인기피, 우울증 등의 심리적 건강마저 악화가 나타날 수 있다.

불면증의 종류로는 급성 불면증과 만성 불면증이 있다. 급성 불면증은 큰 스트레스 또는 흥분 상태일 때 쉽게 나타난다. 증상이 시작된 지 1개월 미만으로 큰 시험, 입학, 사업, 취업, 친구와의 싸움, 가까운 이와의 사별 등 생활 속 커다란 이슈가 원인이 될 수 있다. 해외 출장 및 여행에 따른 시차 적응 역시 급성 불면증 요소로 꼽힌다.

급성 불면증 예방은 수면 습관을 고르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약물 치료로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다. 만약 제 시기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만성 불면증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만성 불면증은 1개월 이상 지속되는 불면증을 의미한다. 보통 6개월 이상의 지속 기간을 가지는 것이 특징. 미국 수면의학회 보고에 따르면 수면호흡장애와 수면 중 운동장애가 불면증으로 잘못 이해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만성 불면증은 단순한 약물치료보다는 원인 질환의 감별이 매우 중요하다. 그 중에서도 우울증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선천적으로 불면증 체질을 가진 사례도 많다. 만성 불면증 치료를 위해서는 체질 외에 불면증, 수면 중 호흡 장애 및 운동장애, 잘못된 수면 습관 및 환경, 류마티스 등의 염증 질환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분석이 가능하다.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낮에 직장 업무 수행이 어려울 정도로 주간졸림증을 겪거나 불면증이 1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정밀 검사 및 치료를 위해 수면클리닉을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이학적 검사, 현 병력, 혈액검사, 수면다원검사 등으로 원인을 파악한 다음 수면제 복용, 행동인지치료 등의 케어 솔루션을 고려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 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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